2009년 9월 말 부터 2009년 11월 초까지 테이블을 다시 제작했던 내용에 대해 마지막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.
먼저 Multitouch Table을 만드는 방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많이 사용하는 방식들은 대개 5가지로 나뉘어 집니다.
① FTIR(Frustrated Total Internal Reflection)
- 빛의 전반사를 이용합니다. 전반사란 빛이 밀한 매질(굴절률이 큰) 에서 소한 매질(굴절률이 작은)로 입사할 때, 입사각이 특정각도
이상이면 그 경계면에서 빛이 모두 반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. 그림과 같이 적외선이 흐르는 스크린에 손가락이 닿게 되면 빛이 아
래로 난반사 되며 반사된 빛을 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하게 됩니다.
◆ 필요 부품
- 아크릴 / 폴리카보네이트 / Plexiglas - 6mm ~ 10mm 두께
- 알루미늄 프레임
- 적외선 LED, 저항
- 표면처리 (보통 실리콘 고무 - Sorta Clear 40, 투명 실리콘 + 크실롤 등)
- 영사지 (Rosco Grey, Vellum, Mylar, 트레싱지 등)
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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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장점
- 밀폐된 프레임 불필요
- 강한 터치감
- 터치 압력 변화
- 펜 / 작은 물건 터치 가능
● 단점
- LED 프레임 설치
- 표면처리 필요(실리콘 고무)
- 객체 인식 불가능
- 유리 표면에 사용 불가능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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② DI(Diffused Illumination)
DI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. 적외선이 비치는 방향에 따라 Rear DI와 Front DI로 나뉘어 집니다.
[ Rear DI ]
- 적외선 빛이 스크린 아래에서 비추며 스크린 터치 시 빛이 터치 점 주변으로 반사되며 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하게 됩니다.
◆ 필요 부품
- 투명하고 강한 패널(유리, 아크릴, 폴리카보네이트, Plexiglas 등)
- 적외선 발광기 / 적외선 LED
- 영사지(Vellum, Mylar, Lee Fileter 등 - 영사지 표면이 약간의 빛이 통과하는 것)
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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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장점
- 표면 처리 불필요
- 아크릴 뿐 아니라 유리 같은
투명 재료면 사용 가능
- LED 프레임 불필요
- 간단한 설치
- 손가락 및 객체 인식 가능
●단점
- 낮은 터치감
- 잘못된 터치점의 가능성
- 밀폐된 프레임 필요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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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Front DI ]
- 적외선 빛이 스크린의 위에서 비추게 됩니다.(주변 환경에서 나오는 적외선을 사용합니다.) 스크린 터치 시 그림자가 생기게
되며 이 그림자를 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하게 됩니다.
◆ 필요 부품
- 투명하고 강한 패널(유리, 아크릴, 폴리카보네이트, Plexiglas 등)
- 영사지(Vellum, Mylar, Lee Fileter 등 - 영사지 표면이 약간의 빛이 통과하는 것)
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
- 적외선 발광기, 적외선 LED - 필요에 의해 사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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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장점
- 표면 처리 불필요
- 아크릴 뿐 아니라 유리 같은
투명 재료면 사용 가능
- LED 프레임 불필요
- 외부의 적외선 이용(조명, 햇
빛)
- 밀폐된 프레임 필요 없음
- 간단한 설치
● 단점
● 객체 인식 불가능
● 잘못된 터치점의 가능성
● 신뢰성 부족(주변환경에 의존
하기 때문에) | | |
③ LLP(Laser Light Plane Illumination)
- 780nm ~ 940nm 파장의 적외선 레이저를 1mm로 두께로 스크린위에 수평으로 발사하게 됩니다. 스크린 터치 시 빛이 반사되고
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하게 됩니다.
◆ 필요 부품
- 투명하고 평평한 패널(유리, 아크릴, 폴리카보네이트, Plexiglas 등)
- 적외선 레이저
- 보호 안경
- Line Generation Lens
- 영사지
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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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장점
- 표면 처리 불필요
- 아크릴 뿐 아니라 유리 같은
투명 재료면 사용 가능
- LED 프레임 불필요
- 간단한 설치
- 다른 기술에 비해 저렴한 비용
- 밀폐된 프레임 불필요
- LCD와 함께 사용 가능
● 단점
- 객체 인식 불가능
- 압력 변화를 감지 못함
- 레이저 빛 충돌 발생 가능
- 5mw ~ 25mw 세기 이상시 눈
손상 가능 | | |
④ DSI(Diffused Surface Illumination)
- 기본적으로 FTIR 방식과 일치하며 특수한 아크릴을 사용합니다. 이 아크릴 안에는 수천 개의 작은 입자가 거울과 같은 효과를 내어
적외선 빛이 스크린의 위 아래로 반사됩니다. 스크린을 터치 시 터치 점 주변으로 빛이 반사되어 적외선 캠으로 인식합니다.
◆ 필요 부품
- EndLighten 아크릴 - 6mm ~ 10mm
- 적외선 LED, 저항
- 영사지 (트레싱지, lee filter, geriets potitrans 등)
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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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장점
- 표면 처리 불필요
- FTIR과 DSI 방식을 쉽게 교체
- 객체 인식
- 압력 변화에 민감
● 단점
- 보통 아크릴 보다 좀 더 비싼
가격
- FTIR보다 낮은 터치감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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⑤ LED-LP(LED Light Plane)
- LLP방식과 비슷하지만 적외선 레이저 대신 적외선 LED를 사용합니다. 3mm의 얇은 아크릴을 사용하며 스크린 보다 한 층 높게
LED를 주위에 설치합니다. 터치 된 점 주변으로 빛이 반사되고 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합니다.
◆ 필요 부품
- 투명하고 평평한 패널(유리, 아크릴, 폴리카보네이트, Plexiglas 등)) - 3mm
- 적외선 LED, 저항
- 영사지 (적외선 차단 기능이 없는 재질)
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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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장점
- 표면 처리 불필요
- 아크릴 뿐 아니라 유리 같은
투명 재료면 사용 가능
- 밀폐된 프레임 불필요
- LCD와 함께 사용 가능
● 단점
- LED 프레임 필요
- 잘못된 터치점의 가능성
- 객체 인식 불가능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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