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ject/Multitouch Table2010. 1. 8. 00:42

2009년 9월 말 부터 2009년 11월 초까지 테이블을 다시 제작했던 내용에 대해 마지막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.

 

먼저 Multitouch Table을 만드는 방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많이 사용하는 방식들은 대개 5가지로 나뉘어 집니다.

 

FTIR(Frustrated Total Internal Reflection)

 

 - 빛의 전반사를 이용합니다. 전반사란  빛이 밀한 매질(굴절률이 큰) 에서 소한 매질(굴절률이 작은)로 입사할 때, 입사각이 특정각도

    이상이면 그 경계면에서 빛이 모두 반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. 그림과 같이 적외선이 흐르는 스크린에 손가락이 닿게 되면 빛이 아

    래로 난반사 되며 반사된 빛을 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하게 됩니다.


   

    ◆ 필요 부품

     - 아크릴 / 폴리카보네이트 / Plexiglas - 6mm ~ 10mm 두께

     - 알루미늄 프레임

     - 적외선 LED, 저항

     - 표면처리 (보통 실리콘 고무 - Sorta Clear 40, 투명 실리콘 + 크실롤 등)

     - 영사지 (Rosco Grey, Vellum, Mylar, 트레싱지 등)

     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

   

          

  

 

장점

- 밀폐된 프레임 불필요

- 강한 터치감

- 터치 압력 변화

- 펜 / 작은 물건 터치 가능

 

 단점

- LED 프레임 설치

- 표면처리 필요(실리콘 고무)

- 객체 인식 불가능

- 유리 표면에 사용  불가능

        

 

 

 

 ② DI(Diffused Illumination)

DI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. 적외선이 비치는 방향에 따라 Rear DIFront DI로 나뉘어 집니다.

 

 [ Rear DI ]

 - 적외선 빛이 스크린 아래에서 비추며 스크린 터치 시 빛이 터치 점 주변으로 반사되며 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하게 됩니다.

   

 ◆ 필요 부품

     - 투명하고 강한 패널(유리, 아크릴, 폴리카보네이트, Plexiglas 등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     - 적외선 발광기 / 적외선 LED

     - 영사지(Vellum, Mylar, Lee Fileter 등 - 영사지 표면이 약간의 빛이 통과하는 것)     

     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

   

          

  

 

장점

- 표면 처리 불필요

- 아크릴 뿐 아니라 유리 같은

    투명 재료면 사용 가능

- LED 프레임 불필요

- 간단한 설치

- 손가락 및 객체 인식 가능

 

단점

- 낮은 터치감

- 잘못된 터치점의 가능성

- 밀폐된 프레임 필요

        

 

 

  

 [ Front DI ]

 - 적외선 빛이 스크린의 위에서 비추게 됩니다.(주변 환경에서 나오는 적외선을 사용합니다.) 스크린 터치 시 그림자가 생기게

    되며 이 그림자를 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하게 됩니다.


   

 ◆ 필요 부품

     - 투명하고 강한 패널(유리, 아크릴, 폴리카보네이트, Plexiglas 등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     - 영사지(Vellum, Mylar, Lee Fileter 등 - 영사지 표면이 약간의 빛이 통과하는 것)     

     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

     - 적외선 발광기, 적외선 LED - 필요에 의해 사용

   

          

  

 

 장점

- 표면 처리 불필요

- 아크릴 뿐 아니라 유리 같은

    투명 재료면 사용 가능

- LED 프레임 불필요

- 외부의 적외선 이용(조명, 햇

    빛)

- 밀폐된 프레임 필요 없음

- 간단한 설치

  

 단점

● 객체 인식 불가능

● 잘못된 터치점의 가능성

● 신뢰성 부족(주변환경에 의존

    하기 때문에)

        

 

LLP(Laser Light Plane Illumination)

 

 - 780nm ~ 940nm 파장의 적외선 레이저를 1mm로 두께로 스크린위에 수평으로 발사하게 됩니다. 스크린 터치 시 빛이 반사되고

   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하게 됩니다.

   

    ◆ 필요 부품

     - 투명하고 평평한 패널(유리, 아크릴, 폴리카보네이트, Plexiglas 등)

     - 적외선 레이저

     - 보호 안경

     - Line Generation Lens

     - 영사지

     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

   

          

  

 

장점

- 표면 처리 불필요

- 아크릴 뿐 아니라 유리 같은

    투명 재료면 사용 가능

- LED 프레임 불필요

- 간단한 설치

- 다른 기술에 비해 저렴한 비용

-  밀폐된 프레임 불필요

- LCD와 함께 사용 가능

 

 단점

- 객체 인식 불가능

- 압력 변화를 감지 못함

- 레이저 빛 충돌 발생 가능

- 5mw ~ 25mw 세기 이상시 눈

   손상 가능

        

 

DSI(Diffused Surface Illumination)

 

 - 기본적으로 FTIR 방식과 일치하며 특수한 아크릴을 사용합니다. 이 아크릴 안에는 수천 개의 작은 입자가 거울과 같은 효과를 내어

   적외선 빛이 스크린의 위 아래로 반사됩니다. 스크린을 터치 시 터치 점 주변으로 빛이 반사되어 적외선 캠으로 인식합니다.

   

    ◆ 필요 부품

     - EndLighten 아크릴 - 6mm ~ 10mm

     - 적외선 LED, 저항

     - 영사지 (트레싱지, lee filter, geriets potitrans 등)

     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

   

          

 

  

 

장점

- 표면 처리 불필요

- FTIR과 DSI 방식을 쉽게 교체

- 객체 인식

- 압력 변화에 민감

 

 단점

- 보통 아크릴 보다 좀 더 비싼

   가격

- FTIR보다 낮은 터치감

        

 

 

LED-LP(LED Light Plane)

 

 - LLP방식과 비슷하지만 적외선 레이저 대신 적외선 LED를 사용합니다. 3mm의 얇은 아크릴을 사용하며 스크린 보다 한 층 높게

   LED를 주위에 설치합니다. 터치 된 점 주변으로 빛이 반사되고 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합니다.

 

   

    ◆ 필요 부품

     - 투명하고 평평한 패널(유리, 아크릴, 폴리카보네이트, Plexiglas 등)) - 3mm

     - 적외선 LED, 저항

     - 영사지 (적외선 차단 기능이 없는 재질)

     - 적외선 카메라 / 개조한 웹캠

   

          

  

 

장점

- 표면 처리 불필요

- 아크릴 뿐 아니라 유리 같은

    투명 재료면 사용 가능

- 밀폐된 프레임 불필요

- LCD와 함께 사용 가능

 

 단점

- LED 프레임 필요

- 잘못된 터치점의 가능성

- 객체 인식 불가능

        

 

 

Posted by 열ㅇl